본문 바로가기
건축실무./부동산.

마스터리스?(Master Lease)

by VILLAINs-papa 2024. 2. 8.
728x90
반응형

 


마스터리스?(Master Lease)


 

 

부동산 개발업체가 특정 건물을 전체 임대·관리하는 사업방식으로,  개발업체는 건물을 전체 장기임대하여 각각의 상가를 제3자에게 재임대하여 수익을 발생시킨다. 계약기간 동안 임차인의 유지와 건물 관리는 모두 개발업체의 책임이여, 임대수입은 건물주와 분배한다. 

 

"왜 건물주는 직접임대하지 않고 마스터리스(Master Lease) 방식을 선택하고 있는가? "

 

 

대형 건물의 경우 상가 MD 구성에 따라 임대의 질과 임대율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1층에 스타벅스를 입점시키고 싶어 하는 건축주들이 많다. 스타벅스 입점으로 그 건물의 가치가 상승하고 임대율이 상승하게 된다. 하지만 개인이 스타벅스를 입점시키고 싶어도 불가능하다. 키 테넌트(key tenant)업체 즉 핵심점포 중 하나로 평가되는 스타벅스와 같이 유명 프랜차이즈업체나 MD 구성에 필요한 업종의 유치가 건축주가 원한다고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서 "왜 마스터리스(Master Lease) 방식을 선택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유추할 수 있다. 개인 또는 시행사가  MD 구성부터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여러 업종의 배치, 구성을 관리하고 입점까지 성사시키기는 힘들다. 그래서 이런 일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마스터 리스(Master Lease) 업체의 역할이 필요해지는 것이다. 

 


 

ㅣ마스터리스 (Master Lease) 운영개념 ㅣ

마스터리스 (Master Lease) 운영개념

 

  • 키 테넌트(key tenant),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 업체 입주
  • 시행사는 임대 및 관리업무 위탁.
  • 마스터리스 (Master Lease) 업체에서 기획업무와 입점관리 총괄.

※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 : 핵심입주기업

※ 키 테넌트(key tenant) : 핵심점포

MD(MerchanDising) : 업종배치(입점) 계획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