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실무./법령해석. 질의회신.

건축법에서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by VILLAINs-papa 2024. 9. 14.
반응형

 

건축법에서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ㅣ건축법ㅣ

 

 

 

prologue

건축법에서는 법령을 적용함에 있어 건축물의 규모(층수, 높이, 면적)에 따라 적용하는 기준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법령을 적용하는 기준 중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산정'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건축법에서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질의회신 등 법령 해석사례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과 자료

질의 : 건축법에서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답변 :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에는 건축법 시행령 제119조제1항제3호에 따라 바닥면적에 산입되는 공용부분(주차장, 복도, 화장실, 계단 등)의 면적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다만, 건축법 시행령 별표1에 따른 용도분류 시 "주택으로 쓰이는 바닥면적"에는 부설주차장 면적을 제외하는 것이며 근린생활시설의 용도분류를 위한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에는 부설주차장 면적을 제외한 실 사용면적에 공용부분 면적을 비례 배분한 면적을 합한 면적을 말하는 것입니다. 

 

건축물의 바닥면적.pdf
0.08MB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 산정 시 적용기준(인천광역시)

질의 : 「건축법 시행령」[별표1]에 따른 건축물의 용도 분류를 위하여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 산정  시, 집합건축물의 경우에도 동[별표] 비고 제1호에 따라 전용부분의 면적 및 공용부분의 면적(부설주차장 제외)의  합으로 산정하여야 하는지 여부(건축정책과-4123,2019.6.24.)

 

답변 : 「건축법 시행령」[별표1]비고 제1호는 근린생횡시설의 용도분류를 위한 바닥면적 산정 시에는 부설주차장의 면적은 제외 하고 공용부분의 면적은 비례배분함을 말하는 내용으로서 집합건축물과 일반건축물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준임.

 


 

 

반응형